에빙구 노트

일기(135일-낮잠3시간50분) 본문

매일 쓰기/오늘의 기록(일기)

일기(135일-낮잠3시간50분)

에빙구 2023. 11. 4. 22:16

어제도 낮잠2회에 3시간 50분 잤는데 오늘도 그랬다. 윤호 덕분에 나도 낮잠을 정말 맛있게 잤다.ㅋㅋㅋ근데 계속 이래도 되는지 모르겠네. 수유횟수가 1회 부족해서 윤호가 새벽에 깨는것 같기도 하다. 오늘도 새벽에 깨서 밥찾으면...내일은 낮잠 제한을 해야하나. 윤호 잘때 나도 낮잠을 자지 않고 나는 부엌에서 바스락 바스락 거려서 저렇게까지는 잠들지 않게 해야하나 싶다.

 

오늘은 낮잠을 개운하게 잤는지 일어나서 웃고, 우리랑 잘 놀고, 밥도 잘먹었다. 이렇게 우리를 잘 따라주고 말썽꾸러기처럼 하지 않으면 수면교육 하기 힘들다. 좀 떼도 쓰고 기분도 안좋아보이게 뚱해있고 그래야 네이놈 하면서 수면교육을 할텐데, 오늘처럼 이렇게 천사의 모습을 보여주면...수면교육 할 마음이 사라진다ㅠㅠㅋㅋㅋㅋ언제까지라도 안아서 재우고 싶은 마음... 헤헤 이러다가 평생 못할듯ㅋㅋㅋㅋㅋ

 

오늘은 많이 피곤했는지 재우자마자 2분만에 잠들었다. 아 근데 윗집 또 아가들 꺄아아아 하고 쿵쿵쿵 소리들려서 기분이 매우 안좋다...얼른 자라 아가들...

 

윤호가 잠이 들면 품안에서 헤헤헤 웃을 때가 있는데(요즘에는 잠들때마다 잠들고 5분정도 있으면 그렇게 한다) 수면교육의 의지를 없애는 요인중에 하나다. 너무 예쁘고 사랑스러워서 평생 이렇게 안아주고 싶은 마음. 너무너무 예쁘다 우리아가. 그렇게 웃어주면 오늘 하루도 잘 보냈구나 생각이 들면서 다행스럽고 행복해 해주니 고마운 마음이다. 어릴때는 배냇짓이었겠지만 요즘에는 배냇짓은 아니겠지 사랑해 아들

 

오늘 낮잠2 자고나서 아기체육관을 했는데 고리에 달린 물건들을 제법 잘 잡았다! 손으로 휙휙하기만 했는데 오늘은 확실히 잡았다. 맨하탄토이 치발기도 잘 잡고 놀고, 에시앙의자에도 잘 앉아서 엽이가 끌고다녔는데 너무 귀여웠다ㅠㅠㅠ저녁밥 먹을때도 잘 웃어줘서 재밌게 먹을 수 있었다(엄마 아빠 기분을 아는모양, 오늘은 둘다 컨디션이 좋았다) 

 

오늘은 또 새벽에 언제깨려나. 걱정이 되지만 나도 낮잠을 빵빵하게 자서 크게 걱정은 없다. 울면 10분 기다렸다가 밥 줘야지..ㅎㅎ

 

 

오늘 혼자 수면교육 공부한 것 

10.24~10.25. 이쯤 하루종일 안아서 재움. 내려놓으면 자꾸 깨고 무거워서 수면교육 생각함

수유텀도 없었고 잠와할 때 울면 배고픈건줄 알고 맨날 물려서 젖물잠도 안고쳐 졌다. 엄마가 무지해서 윤호만 괜히 젖물잠하는 아가가 되어버렸다.

10.28. 차에서 울어도 냅둠. 밤잠때 3번 내려놓다가 또 울어서 내비둠(8분만에 혼자 잠)

10.29. 수면교육 1일차 시작(쉬닥법 10소거법 40)

8:04~8:22 울음시작(쉬닥법-소거법) / 8:38~8:58 울음2 / 9:13 울음3

10.30. 수면교육 포기. 안아서 재웠다가 눕혔는데 깨서 쉬닥법(자장가로)

20분만에 잠듬(운거는 5분정도-15분정도 혼자 울음 그치려고 하다가 잠듦)

10.31~11.1. 여행 낯설어서 못자나 싶어 다 안아서 재움(내려놓으면 잘 잠)

11.2. 안아서 재우고 통잠9시간 잠(9-7)

11.3. 안아서 재우고 1시에 깸, 1회 수유(9-1-9)

11.4. 오늘도 낮잠2, 3시간 50분 잠(8시반)

 

목표

통잠 잠깼을 때 혼자 잠들었음 좋겠음 / 등대고 혼자 자기

 

수면의식

목욕- 로션 수유 트름 바람쐬면서 자장가 백색소음(현재)

양치, 수면조끼, 동화책, 자장가, (해볼만한 것)

 

교육기간

최소1주 최대3

 

 

원더윅스 관련

수면교육 되어있는 상태에서 원더윅스 온 경우 안아주고 시간지나길 기다림(후에 돌아옴)

원더윅스 고민 나랑 비슷함(안아주고 기다림)

https://cafe.naver.com/imsanbu/63832859?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ltc2FuYnUiLCJhcnRpY2xlSWQiOjYzODMyODU5LCJpc3N1ZWRBdCI6MTY5OTA3MzczNjE3M30.ASzFYuArbwuyg8uwhqzNL7u8yNi-Q5U6piM_4PdVKzM

원더윅스랑 이앓이 상관없이 수면교육 진행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494601&memberNo=3265970&vType=VERTICAL

원더윅스여도 그냥 수면교육 하란다

 

교육방법

쉬닥, 안눕, 퍼버 / 밤잠 낮잠 동시 or 밤잠 후 낮잠시도

최대 몇분까지 참을 것인지

 

 말이 다른 것들

 - 낮잠, 밤잠 동시 진행해야 한다, 밤잠 먼저하고 낮잠하는 것이다.

 - 깨시가 길수록 종달기상 확률이 높다 vs 깨시가 길어야 밤잠을 잘잔다. 

 

----------------------------------------------------------------------------------------------------------------------------------------

 

아 윤호가 오늘은 또 잘자서 수면교육 의지가 없어졌는데 또 이런저런 글 읽어보니까 해야겠다는 생각이 또 든다. 수면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엄마의 의지인데 자꾸 이렇게 왔다갔다해서 큰일이다. 기한을 정하고 그때까지 마음을 다잡아서 꼭 해야겠다. 제발!!! 윤호를 위한 길이다 생각하고 하자!

 

해야하는 이유

1. 잘 잘때 해야 못자는 이벤트들이 생겨도 잘 잘수 있는 아가가 된다(뒤집기, 잠퇴행, 성장통 등)

2. 수면교육은 아니고 울었을 때 안들어간 첫째날 윤호가 통잠을 잤었고 자고 일어나서도 개운한 표정이었다. 어쩌면 내가 잠을 방해하고 있는 것일수도 있다. 

3. 모든 엄마들 울면서 한다. 너만 마음아픈거 아니다. 윤호를 위해서 해야한다. 울지말고 마음 강하게 먹자. 일주일정도 운다 생각하고....흑

 

방법

1. 우선은 수유텀 3시간, 수유횟수, 규칙적인 생활하기를 한다.

2. 4개월 접종, 19주 원더윅스 많이 안아주자(~11.9)

  - 이 기간에는 어떻게 할것인지가 중요하다. 윤호가 많이 헷갈려할수 있기 때문에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할듯

  - 낮잠, 밤잠 모두 안아서 재우지만 10분이상 안고있지는 않는다. 잠이들면 내려놓고, 어느정도는 누워서 자는거라는 걸        알려준다(엄마기준ㅋㅋㅋㅋ)

  - 새벽에 깨면 10분~15분 기다렸다가 토닥거려주다가(5분) 안되면 밥을 주자. / 수유횟수가 채워진 날은 그냥 넘어가보자.

3. 그동안 수면교육 관련 공부를 하고, 무엇보다 의지를 다진다

4. 그 다음에 적어도 2주간은 외출, 외부인 출입 없이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의식을 하며 수면교육을 진행해본다. 

 

Comments